제1조 [총칙]
1) (주)라인파트너스(이하 ‘회사’로 표기함)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2)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제정하고 이를 준수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대한 조치를 알리며,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3)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 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 본 방침은 2023년 04월 27일부터 시행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1)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필요한 시점에 따라 최소한으로 수집하고, 수집한 정보는 사전 고지한 범위 내에서만 사용하며 사전 동의 없이 목적과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2) 다만,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기관 및 행정기관이 수사 또는 조사의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요청한 경우에는 내부 절차를 거쳐 최소한의 정보가 동의 없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제3조 [개인정보 처리 방침의 효력 및 변경]
1)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관련 법률 및 지침의 변경 또는 내부 운영방침의 변경 등으로 인하여 개정될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처리방침'이 변경될 경우 변경 사항은 고지의 의무에 따라 공지사항 또는 이메일 등의 기타의 방법을 통해 공지해드립니다.
3) 변경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확인하실 수 있으며, 변경 내용에 의문이 있으신 경우에는 언제라도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4) 개인정보처리방침과 이용약관의 개인정보 관련항목 중, 이용약관의 내용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제4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방법]
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있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가입, 보깨비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모바일웹페이지, 이벤트 응모
2) 보험금 청구 및 진료기록 발급 서비스 신청, 담당 플래너 보험관련 문의에 필요한 사항
제5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회사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수집∙이용합니다. 수집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 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합니다.
1) 홈페이지,APP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회사와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회사와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회사와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 · 통지, 고충처리,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민원사무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서비스 제공
회사는 회원이 진료기록발급 및 보험청구, 보험관련 문의사항, 보험가입 사항을 서비스하는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 기회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수집 항목 및 보유]
1)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 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2) 회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국세기본법,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련법령에 따라 주민등록 번호 및 은행 계좌번호의 수집∙보관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사전 고지하여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의 기본적 인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한 정보(인종 및 민족, 사상 및 신조, 출신지 및 본적지, 정치적 성향, 범죄기록 등)는 회원의 동의 또는 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이 외에는 수집하지 않습니다.
4)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회원가입, 상담, 서비스 신청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회원식별(회원가입), 회원서비스 제공, 서비스 이용에 관한 공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상담·민원 처리, 부정이용 확인 및 방지 관리에 필요한 수집 항목
① 공통: 이름, 로그인ID, 비밀번호, 휴대전화번호, 전화번호, 이메일, 쿠키, 접속 IP 정보, 불량이용 기록, 모바일 기기정보(기기고유 식별값, OS버전), 메시지 수·발신 정보
② 온라인 진료기록 발급 신청: 진료의료기관 정보, 진료사항(보건복지부에서 고시한 진료기록 서류발급 신청서에 명기된 기재 항목), 보험청구 보험사에 관한 정보, 진료기록 발급 대상자의 공통 개인정보 및 진료사항
③ 보험·보험청구 서비스 신청: 신용정보원에서 제공하는 ‘내보험다보여’ 회원의 보험가입 정보
④ 결제 수단 선택에 따른 정보 수입: 신용카드회사명, 카드번호, 유효기간, 본인인증(휴대전화번호, 통신사명), 계좌이체 정보(은행명, 입금자명)
⑤ 회원대상 마케팅: 이름,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성별, 기타 서비스 이용, 서비스 이용기록, 직업 및 비즈니스 분야
제7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1)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 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2) 수집한 개인정보는 회원 탈퇴 시 즉시 삭제를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부정이용방지를 위한 정보(ID, 불량 이용 기록)는 탈퇴 DB에서 6개월 후 삭제,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은 3년간 보관(전자상게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거래 기록 보존을 위해 소비자 식별정보, 결제·취소·환불정보는 5년간 보관(전자상게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서비스 이용기록은 3개월간 보관(통신비밀보호법)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수집 동의 거부]
회원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동의를 거부할 경우 받는 별도의 불이익은 없습니 다.
단, 필수 동의사항에 동의를 거부할 경우, 서비스이용이 불가능하거나 서비스 이용목적에 따른 서비스 제공에 제한이 따르게 됩니다.
또한, 선택 동의사항에 동의를 거부할 경우에도 선택 동의 개인정보 항목을 이용하여야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의 전 부 또는 일부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그 밖에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이 필요한 경우에는 합당한 절차를 통한 동의를 얻어 제공합니다.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제공목적 |
제공항목 |
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기간 |
회원관리 및 본인인증 |
이름, 로그인ID, 비밀번호, 휴대전화번호, 전화번호,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정보 |
회원탈퇴 시 지체 없이 파기 (단, 관계법령에 정해진 규정에 따라 법정기간 동안 보관) |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마케딩 정보 제공 |
서비스 신청에 따른 필요정보 |
회원탈퇴 시 지체 없이 파기 (단, 관계법령에 정해진 규정에 따라 법정기간 동안 보관) |
3) 개인정보의 처리 위탁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 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 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탁 처리하는 정보는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 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에 국한됩니다.
위탁 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회원의 개인정보 처리 수탁자와 그 업무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탁받는 자(수탁자)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주)다날 |
서비스 이용을 위한 휴대폰 본인인증(중복가입 및 연계 정보 확인) |
(주)보깨비(제휴한 보험설계사 또는 보험전문가 |
서비스 제공 및 고객문의 응대, 보험서비스 관련 업무 등 |
기웅정보통신(주) |
온라인 보험청구서 작성 및 서류전송 데이터 API |
인포텍코리아(주) |
진료정보 조회 API서비스, 내보험다보여 조회 API |
(주)페이플 |
신용카드 결제서비스 |
삼정데이타서비스(주) |
카카오 메시지 서비스 제공 |
제10조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회원은 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개인정보열람요구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열람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에 의하여 제한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요청은 회사(1800-8169)를 통해 유선으로 통보하시면 본인 확인을 거친 경우에 한하여 신속하게 처리 가능합니다.
2)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개인정보의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개인정보처리 정지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 파일에 대해서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공단에 개인정보의 처리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제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제11조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했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보유기간이 경과했거나 처리목적이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파기합니다.
2)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보유기간의 종료일로 부터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
가. 전자적 파일 형태인 경우: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삭제
나. 전자적 파일의 형태 외의 기록물,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매체인 경우: 파쇄 또는 소각
4) 예외적 보관
회원이 개인정보 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등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관계법령의 규정과 회사의 운영 정책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 개인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해당정보를 아래의 보존이 유에 따른 목적과 기간 내에서만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항목 |
보존이유 |
보존기간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시행령 제6조 |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시행령 제6조 |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시행령 제6조 |
3년 |
접속에 관한 기록 |
통신비밀보호법 제15조의 2 및 시행령 제41조 |
3개월 |
부정이용 기록 |
부정거래 등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에 지장을 주는 행위에 대한 방지 및 제재 |
5년 |
진료기록발급에 관한 진료정보 및 환자 기록 |
의료법 시행규칙 제15조1항 |
환자 명부 : 5년 진료기록부 : 10년 처방전 : 2년 수술기록 : 10년 검사내용 및 검사소견기록 : 5년 방사선 사진(영상물을 포함한다) 및 그 소견서 : 5년 간호기록부 : 5년 조산기록부: 5년 진단서 등의 부본(진단서ㆍ사망진단서 및 시체검안서 등을 따로 구분하여 보존할 것) : 3년 |
※ 부정이용: 부정이용은 아래의 경우를 의미합니다.
- 법령 또는 회사와 회원 간의 서비스 이용약관에 위배되는 방법이나 내용의 거래
- 기타회사, 회원 또는 타인의 권리나 이익을 침해하는 방법이나 내용의 거래
- 공서양속을 해치는 방법이나 내용의 거래
※ 부정이용에 대한 보존 항목: ID, 휴대폰번호, 이메일주소, 생년월일, 부정거래사유, 탈퇴시점의 회원 상태 값 등
제12조 휴면계정의 정보 처리
1) 장기 미 이용 회원(휴면회원)은 서비스를 최종 이용 후 1년간 서비스 이용기록이 없는 회원을 말합니다.
2) 1년 이상 서비스 이용기록이 없는 해당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9조의6, 동법 시행령 제48조의5 에 따라 일반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별도로 저장 및 관리합니다.
3) 다만, 회원가입 시 ‘장기 미접속 시 계정 활성 상태 유지‘를 선택한 회원의 계정은 장기미접속 상태이더라도 휴면 처 리 되지 않으며, 회원이 직접 탈퇴 신청 할 때까지 개인정보를 보관합니다.
제13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 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 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 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업무총괄)
이름: 김병오(대표이사)
이메일: linepartners@nate.com
전화번호: 1800-8169
2) 개인정보 담당 부서 (전산팀)
담당자 : 김태윤(CTO)
이메일:linepartners@nate.com
전화번호: 1800-8169
3)정보 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 드릴 것입니다.
제14조 [개인정보 처리 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제15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내부 관리 계획의 수립 및 시행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에 의거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합니다.
2)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고, 침입차단시스템과 탐지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 부터의 무단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보안시스템 종류와 운영
① 통합보안장비(UTM) 설치 및 운영
- 통합보안장비(UTM) 지원 서비스 종류 : L2/L3 네트워크 서비스, 침입 차단 서비스, VPN 서비스, 유해 사이트 및 웹 메일 차단 서비스, Anti-Spam & Virus 서비스, QOS 서비스
② 접근제어 시스템(secu-1) 설치 및 운영
- 정보처리자가 처리한 개인정보를 일/주/월별 확인하며, 개인정보가 포함된 파일을 검출하여, 해당 파일을 암호화하며, 암호화된 파일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암호해독이 필요합니다.
4)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웹 로그, 요약정보 등)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5)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권리 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 별개의 기관으로, 회사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 처리, 피해 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처 |
연락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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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번없이)1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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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번없이)1833-697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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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검철청 사이버 범죄 수사단 |
(국번없이)1301 |
https://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 안전지킴이 |
(국번없이)182 |
https://www.police.go.kr |
제16조 [고지의 의무]
1) 본 방침은 정부나 회사의 정책이 변경됨에 따라 내용의 추가 및 삭제, 수정이 있을 수 있으며, 이 경우 시행 7일 전에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 등을 통해 사전 공지하고 사전 공지가 곤란한 경우 지체 없이 공지합니다.
2) 회원은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제공, 위탁 등과 관련한 위의 사항에 대하여 원하지 않는 경우 동의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이 동의를 거부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이용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3) 회사가 변경 내용의 고지를 통해 안내한 변경 적용일까지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 변경 내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4) 또한 당사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 제3자 제공 등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따라 회원의 별도 동의가 필요한 사항과 관련된 내용이 추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관련 법령에 따른 회원의 별도 동의를 받습니다.
[부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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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공고일자: 2022년08월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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